얼굴 가려움증의 원인, 모낭충 제거 방법

무더운 여름철 모자를 쓰거나 추운 겨울철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얼굴이나 두피가 가렵고 따가운 피부 트러블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는 모공 속 피지선과 모낭에 기생하며 염증을 유발하는 여드름 진드기라고도 불리는 모낭충 때문인데요. 모낭충 개체수가 늘어나면서 탈모나 지루성 피부염 같은 질병도 함께 발생할 수 있으므로 모낭충 제거 방법으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낭충 증상

모낭충은 얼굴의 각질이나 피지를 먹으면서 기생합니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육안으로 확인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리고 빛을 싫어하기 때문에 모공이나 피지선처럼 피부 깊숙한 곳에서 기생하므로 더욱더 발견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보통 하나의 모공에 한 마리부터 여러 마리가 기생하고 있으며, 주로 밤에 피부 바깥으로 나와서 번식과 같은 활동을 하는데요. 이렇게 기생하는 모낭충은 다양한 피부 트러블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평상시에 모공에 기생하고 있을 때는 괜찮지만, 개체수가 갑자기 증가하였을 때 문제가 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땀을 흘린 뒤 제때에 세안을 하지 않으면, 노폐물에 의해 모공이 막히면서 피지가 밖으로 나가지 못해 결국 모공과 피지선 내의 모낭충 개체수가 증가하여 피부 트러블이 발생합니다.

 

  1. 여드름, 모낭염 등 피부염 발생
  2. 콜라겐 파괴로 주름 생성
  3. 피부 노화 촉진
  4. 모공 확대
  5. 탈모
  6. 피부 색소 침착(기미 주근깨)

 

이처럼 모낭충으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는데요. 얼굴 피부 건강을 위해서라도 모낭충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두피에도 모낭충이 기생하고 있기 때문에 개체수가 증가하여 두피 트러블이 발생하면 탈모가 되는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모낭충 제거 방법

 

1. 세안하기

모낭충이 증가하는 원인은 피부의 노폐물과 피지 때문입니다. 특히 여름철 더운 날씨로 인해 땀이 많이 분비되면서 유분이 많아지고 노폐물이 증가하기 때문에 모낭충 번식이 쉬워집니다. 따라서 모낭충의 먹이인 노폐물과 피지를 제거하는 세안이 중요한데요. 세안 시 아침, 저녁으로 하루 2번 정도 얼굴을 강하게 오랫동안 문지르기보다 충분한 거품을 내어 20~30초 내외로 부드럽게 문지르는 것이 좋습니다.

 

2. 산성 피부 만들기

이렇게 노폐물을 제거하더라도 문제가 하나 발생하는데요. 모낭충은 알칼리성 피부에서 활발하게 활동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세안 후 얼굴 피부는 단백질을 녹이는 비누의 특성 때문에 알칼리성을 띠므로 세안 후 피부를 산성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산성 피부로 만들기 위해 레몬수나 식초 희석액으로 세안을 마무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가지 방법 모두 먼저 클렌징 폼으로 세안 후, 일주일에 2~3회 정도로 가볍게 두드리면서 세안하면 됩니다.

 

레몬수는 레몬을 얇게 썰어 물에 30분 정도 담가서 우려냅니다. 그리고 3분 정도 가볍게 레몬수로 두드려 주면 모낭충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식초 희석액은 산성도가 강하기 때문에 많은 물을 희석해 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4컵 정도의 물에 사과식초 1 작은 스푼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렇게 만든 식초 희석액을 레몬수와 마찬가지로 3분 정도 가볍게 두드려 흡수시킨 뒤 깨끗한 물로 씻어내면 됩니다.

 

식초 희석액 세안 시, 욕심을 내어 너무 많은 양의 식초를 희석하면 오히려 피부가 망가지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꼭 적당량으로 세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아토피와 같은 피부 질환이 있다면 식초 희석액으로 세안해서는 안 됩니다.

 

3. 식습관 개선

무더운 여름철뿐만 아니라 피지 분비를 유발하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피자나 치킨과 같이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피지 분비를 유발하여 모낭충이 기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영양소가 풍부한 식단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자주 손 씻기

손에는 많은 종류의 세균이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균이 많은 손으로 무의식적으로 자주 얼굴을 만지는데요. 이때 얼굴 모공에 세균이 침투하여 피부 트러블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중요하며, 화장 전에도 손을 씻은 후 화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모낭충 증상과 제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의 방법대로 실천하였는데도 모낭염이나 여드름이 더욱 심각해진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꼭 받고 모낭염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 되는 정보

 

화농성 여드름 관리법

두피 여드름, 이마 여드름, 등드름, 턱드름의 원인이 따로 있을 만큼 여드름이 나는 부위와 원인은 다양합니다. 그리고 여드름 종류에는 좁쌀 여드름, 염증성 여드름, 화농성 여드름이 있는데요.

freestyle111.tistory.com

 

탈모에 좋은 맥주효모 효능

맥주효모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이 탈모예방입니다. 이 외에 피부미용 개선, 근육 생성 촉진, 다이어트 등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권장

freestyle111.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