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현금화 방법 불법일 수도 아닐 수도 있어요

물건이나 서비스 구매 후 결제 시 현금보다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결제 빈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월세 납부, 중고물품 거래, 경조사 등 현금이 꼭 필요한 상황이 있는데요. 이런 경우 카드 결제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현금이 없을 때 신용카드 현금화 방법 중 업체를 이용하기도 하는데요. 사실 이 방법은 불법입니다.

 

 

신용카드 현금화

신용카드 현금화는 말 그대로 신용카드 결제를 통해 수중에 현금을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실제로 물품 또는 서비스 구매 시 신용카드 결제가 이루어지지만 현금을 가질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물품이나 서비스 구매를 현금 구매로 치환하면 현금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매장에서 물건을 구입한 후 신용카드 결제를 하였는데 구입한 물건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그 대신에 현금을 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서비스 제공의 대가로 신용카드 결제를 하였지만 실제로는 서비스를 제공받은 것이 아니라 현금으로 받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신용카드 현금화 업체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그에 대한 대가가 따르는데요. 매장에서는 매출을 허위로 발생시켰기 때문에 그에 대한 수수료를 떼어갑니다. 만일 100만 원어치 신용카드 결제를 하였다면 업체에서는 20만 원의 수수료를 떼며 손님은 나머지 금액만 받는 식입니다.

 

단순하게 계산해서 카드 가맹 수수료를 5%라고 한다면, 신용카드 현금화 업체는 15만 원의 수수료 이득을 챙기게 됩니다. 하지만 더 문제는 다음 달에 청구되는 카드값입니다. 현금이 당장 필요해서 신용카드 현금화를 하였지만, 카드값을 갚으려면 또다시 현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연체가 발생하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신용카드 현금화 불법

물건이나 서비스 제공 목적으로 신용카드 결제를 하였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하지 않았기 때문에 신용카드 현금화는 불법입니다. 이는 여신전문금융업법 제70조에 위반되는데요. 만약 이를 어길 시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신용카드 현금화 방법

신용카드 현금화 시 업체를 이용하는 불법적인 방법이 아닌 합법적인 방법은 현금서비스 또는 카드론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중 현금서비스는 현금이 필요할 때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수수료와 이자가 비쌉니다.

 

그리고 카드론의 경우 이자나 수수료가 은행 대출보다 비싸지만, 현금서비스보다는 싸며 현금서비스에 비해 장기로 빌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둘 다 2금융권 대출에 해당하므로 신용점수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 방법 외에 불법이 아닌 방식으로 현금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현금화 시 신용카드 결제 후 실제로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으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해서 본인 소유의 것들을 다시 되파는 것입니다.

 

1. 상품 되팔기

가장 최근에 나온 상품을 신용카드 결제로 구입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중고로 가능한 한 빨리 판매하는 방법인데요. 하지만 중고시장에 나오는 순간 구매 가격보다 싼 가격에 판매될 수 있습니다. 물론 수완이 좋다면 더 비싼 가격에 팔 수도 있는데요. 따라서 신품 구입 후 가격이 떨어지기 전에 미개봉 상태에서 가능한 한 빨리 파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더치페이

이전부터 많이 사용되던 신용카드 현금화 방법인데요. 일명 카드깡이라고도 합니다. 여러 사람이 식사를 한 후 한 사람이 신용카드 결제를 합니다. 그리고 같이 식사를 한 사람들에게서 더치페이 형식으로 식사비를 받으면 본인의 식사비를 제외한 나머지 식사비가 현금으로 들어오는 방법입니다.

 

신용카드 현금화 대용

신용카드 현금화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지만 불법인 만큼 가급적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제도권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요즘은 은행별로 비상금 소액대출 상품이 다양하기 때문에 소액의 현금이 필요할 경우 신용카드 현금화에 비해 이자가 저렴합니다.

 

그리고 금융권에서 신용이 좋지 않더라도 통신등급이 따로 있으므로 통신등급 조회 후 이것을 이용한 무직자 대출 상품을 찾아서 대출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신용카드 현금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래도 신용카드 현금화 업체를 이용하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에 시도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특히 큰 금액을 잘못 사용하면 다음 달에 카드값은 본인이 내야 하는 것이므로 결국 또 다른 부채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재정상태를 항상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합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신용카드 현금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현금이 필요할 때, 꼭 신용카드 현금화가 아니더라도 소액대출이 가능한 여러 은행사의 비상금대출을 시도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 되는 정보

 

무신용 대출 가능한 곳

신용등급이 존재하지 않는 무신용일 경우 정말 대출이 가능한지 궁금해합니다. 특히 금융거래나 신용카드를 사용해 본 적이 없는 사회초년생이라면 현재 무신용인 상태이기 때문에 어떠한 금

freestyle111.tistory.com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조건, 연장, 이자 등 총정리

매월 신용카드로 빠듯하게 생활비를 사용하다 보면 경조사비처럼 정작 현금이 필요할 때 현금이 없어서 곤란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무신용 소액 대출을 이용하면 편리할 때가 있습니다. 현

freestyle111.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