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날파리 퇴치법 5가지

여름철 집안을 날아다니는 날파리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쓰레기통에서 한두 마리씩 보이기 시작하더니 어느 순간 급격히 개체수가 늘어나는데요. 전자 모기채를 아무리 휘둘러도 워낙 작은 크기인지라 없애기가 힘든 것이 날파리입니다. 따라서 날파리 퇴치법을 이용하여 날파리를 없애는 것이 날파리를 깔끔하게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초파리 날파리 차이점

가끔 초파리와 날파리를 혼동하여 사용하는데요. 초파리는 말 그대로 초파리이지만, 날파리는 크기가 작은 파리를 통틀어 날파리라고 부르기 때문에 둘 중에서 날파리가 초파리보다 상위 개념이라 하겠습니다. 하지만 보통 초파리 날파리를 잘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기도 합니다.

 

초파리 생기는 이유

음식물 위의 날파리들

초파리의 후각은 너무 뛰어나 1km 떨어진 곳에서도 냄새를 맡을 수 있습니다. 초파리는 냄새 중에서도 음식물 냄새를 잘 맡으며, 특히 과일의 단맛과 신맛을 아주 좋아한다고 합니다.

 

먼 곳에서 음식 냄새를 맡은 초파리는 크기가 2~5mm 정도로 매우 작기 때문에 배수구나 방충망을 통해 쉽게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들어온 초파리가 과일을 먹을 때 과일 주위로 날아다니게 되는 것입니다.

 

초파리는 과일 중에서도 바나나와 포도를 좋아하는데요. 먹고 남은 바나나 껍질과 포도 껍질을 쓰레기통에 방치하면 그 주위로 많은 초파리가 꼬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수구에서도 초파리를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 위의 초파리들

 

배수구에 초파리가 꼬이는 것은 그 주변에 쌓인 유기물 때문인데요. 이렇듯 음식물 쓰레기나 배수구 주변에 많은 초파리가 생기는 이유는 번식을 위해 알을 낳기 위해서입니다. 암컷 초파리 한 마리가 무려 400~900개 정도의 알을 낳는다고 합니다.

 

수많은 초파리 알에서 부화한 애벌레가 한 번에 많은 영양공급을 할 수 있는 곳이 음식물 쓰레기인데요. 알을 낳고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받으면 10일 정도 지나서 성충이 되고, 또다시 번식을 하게 되어 엄청난 수의 초파리를 목격하게 되는 것입니다.

 

초파리 없애는 법

초파리 퇴치법은 초파리가 음식물 쓰레기 냄새를 못 맡도록 하여 처음부터 집안으로 끌어들이지 않는 것과 집안으로 들어오더라도 알을 낳지 못하게 하는 2가지 원리가 있는데요. 지금부터 초파리 없애는 법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배수구에 뜨거운 물 붓기

배수구는 습하면서 음식물 찌꺼기가 많기 때문에 초파리가 특히 좋아하는 장소입니다. 이런 장소에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뜨거운 물을 부어 알과 애벌레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만 부어도 효과가 있지만 여기에 굵은소금을 한 움큼 넣으면 살균 및 탈취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미세 방충망 사용

초파리 크기는 2~5mm이기 때문에 기존 방충망은 쉽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나오는 3mm 미만의 방충망을 사용하면 초파리가 집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원천 봉쇄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자주 버리기

초파리가 꼬이지 않도록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원인이 음식물 쓰레기인데요. 음식물 쓰레기가 생기면 밖에 자주 버리는 것이 좋으며, 만일 매번 밖에 나가서 음식물 쓰레기 버리기가 귀찮다면 음식물 쓰레기를 냉동실에 보관하였다 밖에 버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초파리 트랩

초파리는 과일에서 나는 새콤달콤한 맛을 좋아합니다. 초파리의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초파리 트랩을 만들 수 있는데요. 초파리 트랩 제작에는 식초, 설탕, 세제의 3가지 재료가 필요합니다.

 

3가지 재료를 1:1:1로 골고루 섞은 후, 일회용 컵에 넣어 줍니다. 그리고 컵을 랩으로 씌우고 마지막으로 밀폐시킨 랩에 빨대를 꽂거나 초파리가 들어갈 수 있도록 바늘로 구멍을 뚫으면 되는데, 이때 종이컵 안으로 들어간 초파리가 밖으로 나오지 못하도록 작은 구멍을 뚫는 것이 핵심입니다.

 

초파리 살충제

음식물 쓰레기를 자주 버리기 귀찮거나 초파리 트랩 만드는 것도 귀찮다면 초파리 살충제를 뿌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초파리를 포함한 대부분의 벌레들이 피톤치드를 싫어하기 때문에 초파리 살충제로 피톤치드 스프레이를 많이 사용합니다. 주로 초파리가 많이 출몰하는 쓰레기통, 배수구 및 방충망에 초파리 살충제를 뿌리면 효과가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날파리 제거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집안에 날파리가 꼬이지 않도록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역시 음식물 쓰레기를 집안에 두지 않고 가능한 한 빨리 바깥에 버리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집안에 초파리가 생겼다면 위의 날파리 제거 방법을 이용하여 쾌적한 실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도움 되는 정보

 

집안에 생긴 해로운 곰팡이 제거하는 방법

봄이 지나가고 여름으로 들어서면서 장마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걱정되는 것이 실내에 생기는 곰팡이인데요. 곰팡이는 여름뿐만 아니라 겨울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는 우리 몸에 유해

freestyle111.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