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차 보상금 및 절차

가족, 친구들과 함께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해 준 자동차를 보내기가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정이 들었더라도 모든 것에는 수명이 있는 만큼, 노후된 자동차를 더 이상 수리하기 힘든 상황까지 왔다면 폐차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또한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의 경우, 단속이 심해지고 있기 때문에 노후 경유차 폐차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막상 폐차를 하려고 하니, 폐차를 해 본 경험이 없어 어떻게 폐차를 해야 할지 폐차 절차가 궁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폐차 보상금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도 있을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폐차 절차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고, 폐차를 하면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폐차 보상금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폐차 절차

 

폐차를 하기 위해서 먼저 폐차장을 선택해야 합니다. 폐차장은 국가에서 정식으로 승인받은 합법적인 폐차장에서 해야 하는데요. 만일 승인되지 않은 폐차장에서 폐차를 진행하게 되면 행정업무 상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폐차하려고 했던 차가 대포차로 둔갑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꼭 국가 인증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차장을 선택하였으면 상담을 진행하면 되는데요. 이 때, 자동차 번호 조회를 통해 압류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만일 압류가 없다면 일반 폐차로 진행이 되지만, 압류가 있는 경우에 압류금을 모두 납부해야 일반폐차로 접수할 수 있으며 평일 기준으로 24시간 이내에 말소증명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압류금을 처리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차령 초과 폐차라고 하여 연식에 따라 차령초과말소로 접수됩니다. 차령초과말소는 연체금에 대해 납부 기한을 유예하는 대신 먼저 자동차 말소 승인을 받게 되는데요. 따라서 말소증명서는 한달 반에서 2달 가량 지나야 받을 수 있습니다.

 

접수를 하였다면 자동차를 인계해야 하는데요. 인계 시, 차주의 스케줄에 맞춰 진행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주행이 가능하면 탁송기사가 방문하거나 차주가 직접 운전하여 폐차장으로 이동할 수 있고, 운전이 불가능하면 자동차를 견인하여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폐차장에 이동한 차량을 검수 후 폐차인수증이나 폐차증명서를 발급받게 됩니다. 그리고 이 증명서를 가지고 차량등록말소 및 보험해지가 가능한데요. 모든 과정이 끝나면 연납 자동차세 환급 및 자동차보험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폐차 보상금도 받게 됩니다.

 

폐차하면 얼마나 받나요?

폐차 후, 폐차 보상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폐차 보상금은 폐차 고철비로 책정되지만 크게 차체 및 부품으로 나누어 보상금을 지급받게 되는데요. 차체는 고철로 되어 있기 때문에 고철시세에 따라 보상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재활용할 수 있는 부품이 많다면 더 많은 폐차 보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리사이클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리사이클링 되는 폐차장을 선택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더 많은 폐차 보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폐차를 하기 위해 맡긴 차량이 수리를 한 뒤 운행이 가능한 경우라면 외국으로 수출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국제고철시세를 기준으로 폐차보상금이 지급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폐차 보상금 및 폐차 절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폐차 시 가장 중요한 점은 폐차를 맡긴 폐차장이 정식 승인 받은 곳인지입니다. 그리고 무료 견인이 가능한지, 무료로 말소대행을 하고 있는지 등을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간혹 폐자 보상금이 있는지조차 몰라서 지급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폐차 보상금은 합법적으로 보장되는 것이기 때문에 폐차 비용을 뺀 나머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폐차를 맡기면서 폐차 보상금에 대해 꼭 물어 보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