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대방출

신호위반 과태료 총정리

♥&$ 2020. 11. 30. 21:41

빨간불 신호위반은 운전자도 모르는 사이 우편으로 고지서를 받거나, 숨어 있던 경찰관에게 걸려서 현장에서 딱지를 떼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찰관이 떼는 딱지는 금액이 얼마인지 알 수 있지만 카메라에 찍혔다면 얼마를 납부해야 하는지 모를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신호위반을 포함한 교통위반 시 과태료 금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태료 범칙금 차이

과태료 범칙금 차이
과태료 범칙금 차이

과태료 종류와 금액을 알아보기 전, 과태료와 범칙금 차이가 무엇인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잠시 언급하였지만 경찰관이 직접 단속을 하여 부과하는 것을 범칙금이라고 하며, 이런 경우 벌점이 부과됩니다.

 

그리고 무인 카메라에 단속되는 경우를 과태료라고 하며, 범칙금에 비해 금액이 조금 더 높습니다. 대신 벌점이 부과되지 않는데요. 그 이유는 범칙금은 경찰관이 운전자에게 부과하는 것이지만, 과태료는 운전자가 누구인지 판명할 수 없기 때문에 차주에게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과태료 종류

무인단속 카메라

 

1. 주정차위반 과태료

주정차위반 과태료
주정차위반 과태료

주정차위반 과태료는 차종에 따라 달라집니다. 승용차는 4만 원, 승합차는 5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지만, 사전 경고장이 왔을 때 미리 납부하는 자진 납부 시, 20%의 감면된 금액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린이 보호구역에 불법 주정차를 하여 단속되었을 경우에는 더 높은 과태료가 부과되니 꼭 정해진 장소에 주정차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버스전용차로 주행 과태료

버스전용차로 주행 과태료
버스전용차로 주행 과태료

버스전용차로 주행 과태료 또한 주정차위반 과태료와 마찬가지로 차종에 따라 달라집니다. 승용차는 5만 원, 승합차는 6만 원의 과태료에 해당되는데요. 만일 고속도로에서 버스전용차로 위반을 한 경우 과태료 및 벌점이 더 높게 책정되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속도위반 과태료

속도위반 과태료
속도위반 과태료

사진에서 보는 속도위반 과태료는 승용차를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이와 달리 승합차의 경우 20km/h 이하를 제외하면, 다른 구간들에서 승용차보다 1만 원의 과태료가 더 부과됩니다.

 

4. 신호위반 과태료

신호위반 과태료
신호위반 과태료

다른 교통 위반과 비교하였을 때, 신호위반에 대한 기준이 조금 모호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주황불 때문입니다. 가장 명확한 것은 빨간불이 켜지면 정지선 뒤에서 멈추고, 초록불이 켜지면 출발하거나 교차로를 지나가면 됩니다.

 

그러나 주황불에서 빨간불로 바뀔 때 딜레마 구간에서 차를 세워야 하는지, 진행해야 하는지 순간적으로 고민을 하게 됩니다. 만일 빨간불로 바뀌면서 차를 급하게 세웠다면, 정지선 앞의 센서를 기준으로 차가 얼마나 지나갔는지에 따라 신호위반이냐 아니냐가 정해집니다.

 

보통 80% 이상의 차량이 신호위반으로 찍힌다고 하니 주황불이 켜지면 속도를 더 빠르게 하여 지나가려고 하기보다는 여유 있게 차를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신호위반을 하였다면 승용차는 7만 원, 승합차는 8만 원, 이륜차는 5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특히 요즘은 어린이 보호구역, 노약자 보호구역처럼 보호구역에서 신호위반을 한 경우 거의 2배에 달하는 과태료가 부과되니 조금 더 신경 써서 운전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신호위반 과태료를 포함하여 다른 교통위반 과태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처럼 과태료가 부과되어 돈이 나가는 것을 걱정하기보다는 모두의 안전을 위해 항상 신호와 교통법규를 잘 지킨다는 생각으로 운전을 하면 교통사고 없는 깨끗한 운전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도움 되는 정보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속도위반 과태료 및 벌점

운전을 하면서 본의 아니게 교통법규를 어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어린이보호구역에서의 속도위반 및 신호위반은 절대 해서는 안 되는데요. 어린이에 대한 안전이 최우선이기도 하지만

freestyle111.tistory.com